1. 기업개요
▷기업명 : GS리테일
▶기업 구분 : 대기업 (GS그룹 계열사)
▷상장 여부 : 코스피 (시가총액 2조 8,490억)
▶산업군 : 백화점·유통·도소매
▷연혁 : 1971.02.13 (50년차)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508
▷매출액 : 8조 5,692억원 (2020.12)
▶직원수 : 4,309명 (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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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그룹의 계열사로 유통업체. 1971년에 설립된 LG그룹 계열의 금성전공(주)이 모태다. 1975년 희성산업(주)을 거쳐, 1991년 (주)LG유통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유통사업에 진출했다. 2004년 (주)LG가 두 개의 지주회사로 분할되면서 GS리테일의 최대주주가 (주)GS홀딩스로 바뀌었고, 2005년 3월 GS그룹의 출범과 함께 LG유통의 상호도 (주)GS리테일로 변경되었다. 주력 분야는 편의점 ‘GS25’와 ‘GS슈퍼마켓’ 운영사업이다.
(주)GS리테일의 모태는 1971년 2월 전력 및 통신용 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금성전공(주)이다. 1975년 2월 희성산업(주)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1991년 1월 (주)LG유통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유통사업에 진출했다. 2002년 7월 LG그룹 계열의 (주)LG유통, (주)LG수퍼센터, (주)LG백화점 등 유통 3사가 LG유통으로 통합됐다. 2004년 (주)LG가 두 개의 지주회사로 분할됨에 따라 GS리테일의 최대주주가 (주)GS홀딩스로 바뀌었고, 2005년 3월 GS그룹의 출범과 함께 현재의 (주)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했다. 2018년 11월 현재 (주)GS리테일의 최대주주는 (주)GS이다.
주요 사업 및 역사
GS리테일의 주력 사업은 소매유통업이다. 'GS25'라는 브랜드의 편의점 사업, 'GS수퍼마켓' 브랜드의 슈퍼마켓 사업, H&B(Health & Beauty) 사업, 호텔업을 영위한다.
GS리테일이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는 편의점 ‘GS25’, H&B(Health & Beauty) 스토어 '랄라블라(lalavla)’, 결제수단 ‘팝카드’, ‘GS수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GS프레시(GSfresh)', PB브랜드 ‘유어스(youus)’, 파르나스호텔 등이다.
‘편의점’이란 ‘고객에게 편의(convenience)를 제공하는 소형 소매점’으로 정의된다. 국내 프랜차이즈 체인 편의점 업체에는 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이 있다. 편의점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체인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편의점 시장은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4강 체제가 됐다.
GS리테일의 편의점사업부는 1990년 'LG25'라는 독자개발 브랜드로 출범한 이래, 2018년 반기 말 기준으로 12,772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슈퍼마켓’이란 편의점과 대형할인점의 중간규모로 주로 식료품과 생활필수품을 판매하는 유통업태의 일종이다.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형 슈퍼마켓은 유통대기업 등이 체인점 방식으로 운영하는 슈퍼마켓으로, SSM(Super Supermarket)으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SSM시장은 GS수퍼마켓,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이마트에브리데이 등 4개 업체와 기타 중소유통업체가 운영하는 다수의 시장참여자로 구성되어 있다.
GS리테일의 슈퍼사업부는 1974년 1호점 개점 이래, 2005년 코오롱마트를 인수한 후, 2018년 3분기 말 기준 302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GS리테일의 H&B(Health & Beauty) 사업 부문은 20~30대 여성 소비자를 겨냥한 '랄라블라(lalavla)’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2018년 3분기 말 기준, 182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경쟁사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올리브영, 이마트의 부츠, 롯데의 롭스 등이다.
GS리테일의 종속회사인 파르나스호텔(주)은 삼성역 인근의 한국무역센터 부지 내 2개의 특1급 호텔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그리고 중구 명동에 위치한 나인트리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GS리테일은 2007년 3월 편의점 GS25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편의점 FF공장(Fresh Food로서 편의점 대표적 일배식품 제조공장) 업체인 (주)후레쉬서브를 설립했다. 2008년 3월에는 편의점 경쟁력 확보 및 급성장이 예상되는 옥외 디지털 광고시장에 진출할 목적으로 (주)지에스넷비전을 설립해 LCD TV광고 운영사업에 진출하였다. 2016년에는 택배 서비스를 편의점과 접목하여 생활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씨브이에스넷(주)을 자회사로 편입했다.
해외사업 부문에서는 2014년 6월 인도네시아에 법인 설립 후, 2016년 10월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1호점, 2017년 3월에는 2호점, 10월에는 3호점, 2018년 3월 4호점, 5월에는 5호점을 개점했다. 또한, 2018년 1월 베트남에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형태의 편의점을 출점하였다.
신규사업으로 2017년 12월 셰프의 레시피를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조리방법과 손질된 식재료를 제공하는 ‘심플리쿡 사업’과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한 음식을 바로 먹을 수 있게 배송해 주는 ‘미식일상 사업’을 런칭하였다. 2018년 3월에는 50여 종의 VR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도심형 가상현실(VR) 테마파크인 VRIGHT(브라이트) 1호점을 열었다.
LG그룹에서 분리돼 GS그룹의 주력 계열사로 발전
(주)GS리테일의 모태는 1971년 2월 전력 및 통신용 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금성전공(주)이다. 금성전공은 LG그룹 및 GS그룹의 모태인 럭키금성그룹 계열사로 출발했다.
1974년 5월 럭키수퍼 1호점을 을지로에 개점했다. 1975년 2월 희성산업(주)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1980년 럭키체인(주)를 흡수합병한 이래 편의점, 슈퍼마켓, 단체급식, 빌딩임대사업을 영위하다 1990년 12월 LG25 1호점(경희점)을 개점했다.
1991년 1월 (주)LG유통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할인점, 백화점 사업을 개점 후 분리시키는 등 유통사업 전반에 걸쳐 사업을 확장해 나갔다. 이후 단체급식 및 빌딩임대사업을 분리시키고, 2002년 7월 LG그룹 계열의 (주)LG유통, (주)LG수퍼센터, (주)LG백화점 등 유통 3사가 LG유통으로 통합하면서 선진 유통구조를 갖춘 종합유통회사로 발돋움하였다.
2004년 7월 1일 (주)LG가 인적분할을 통해 제조업을 맡는 (주)LG와 에너지·유통 부문을 맡는 (주)GS홀딩스 등 두 개의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다. 이때 GS리테일의 최대주주가 (주)GS홀딩스로 변동되었다. 2005년 3월 GS그룹의 출범과 함께 현재의 (주)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했으며, 편의점(GS25)과 슈퍼마켓(GS수퍼마켓), 할인점(GS마트) 백화점(GS스퀘어)도 모두 이름을 LG에서 GS로 변경했다. 이후에도 GS리테일은 편의점, 슈퍼마켓사업, 할인점 및 백화점 사업을 영위하며 국내 선진 유통회사로 자리매김해왔다.
2010년 미래성장 및 국내 선진 유통기업으로의 재도약을 위해 할인점, 백화점 사업을 매각하였다. 2015년에는 파르나스호텔(주) 지분 67.56%를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되었으며, 2017년에는 H&B(Health & Beauty)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왓슨스코리아를 합병하였다.
현황
GS리테일은 영업용 설비로 전국에 12,977개 편의점, 302개 슈퍼마켓, 182개 H&B 매장, 36개 물류센터(위탁벤더 포함)를 보유하고 있다(‘18년 3분기 말).
GS리테일의 자회사에는 도시락 등 조리식품제조업체 (주)후레쉬서브, 광고대행업체 (주)지에스넷비전, 베트남 내 부동산 개발 및 임대업을 하는 GS Retail Vietnam Co., Ltd., 인도네시아에서 슈퍼마켓 사업을 하는 PT.GS Retail Indonesia, 관광호텔업체 파르나스호텔(주), 위탁운영관리업체 (주)피앤에쓰, 택배주선업체 씨브이에스넷(주), 창고위수탁업체 (주)지에스네트웍스 등 8개사가 있다.
GS그룹은 지주회사인 (주)GS를 정점으로 GS칼텍스, GS에너지, GS E&R, GS EPS 등 에너지 업체와 GS리테일, GS홈쇼핑 등 유통업체, GS건설 등 엔지니어링 관련 업체들로 구성돼 있으며, 총 66개사를 국내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다. 이 중 유가증권시장 상장회사는 (주)GS, (주)GS리테일, (주)GS글로벌, (주)GS건설, 삼양통상(주)이며, 코스닥시장 상장회사는 (주)GS홈쇼핑이다(‘18년 3분기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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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재무현황
GS리테일의 매출액은 2020년 기준 8조 5,692억원으로 2019년 8조 6,211억원 대비 -0.6% 하락하였다.
GS리테일의 영업이익은 2020년 기준 2,597억 6천만원으로 2019년 1,803억 3천만원 대비 44% 상승하였다.
GS리테일의 당기순이익은 2020년 기준 1,829억 1천만원으로 2019년 1,142억 8천만원 대비 60% 상승하였다.
#GS리테일매출액 #GS리테일영업이익 #GS리테일당기순이익
3. 기업평판 및 퇴사율
GS리테일의 기업평점은 총 5점만점에 평균 만족도 2.9점 이다.
사내문화 3.2점 으로 가장 평가점수가 높으며 복지 및 급여 2.9점, 업무와 삶의 균형 2.5점, 승진 기회 및 가능성 2.5점, 경영진 2.5점 순이다.
GS리테일의 입사율은 21.0%이며. 퇴사율은 32.0%이다. #GS리테일퇴사율
4. 연봉정보
GS리테일의 전체 직원의 평균연봉은 계약직포함, 임원포함 기준 3,841만원이다.
GS리테일의 신입사원의 초봉은 4,000만원이다.
GS리테일의 직급별 평균연봉은 계약직포함 임원포함 기준사원의 평균연봉이 3,169만원, 주임의 평균연봉이 3,356만원, 대리의 평균연봉이 4,893만원, 과장의 평균연봉이 5,962만원, 차장의 평균연봉이 6,994만원, 부장의 평균연봉이 8,674만원 이다.
5. 복리후생
GS리테일의 복리후생은 #GS리테일복지
1) 경조사 지원
본인 및 가족의 결혼, 사망 시 경조금과 휴가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2) 자녀 교육비 지원
근속년수에 따라 국내·외 고등학생, 대학생(전문대학 및 4년제) 자녀가 있는 임직원에게 입학금과 등록금을 지원합니다.
3) 휴양시설
연중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에 휴양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용 가능 시설 : 생활연수원, 라카이샌드파인, 한화 콘도, 소노 호텔&리조트(구 대명) 등
4) 건강검진
일반 정기 검진 : 전 사원 대상 지원
종합검진 : 근속년수에 따라 임직원 및 배우자 대상 지원
5) 의료비 지원
건강보험으로(급여) 처리할 수 있는 질병, 사고에 대해 진단서 첨부 시 본인부담 의료비와 약제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6) 사내 어린이집 운영(푸르니)
자녀 보육 걱정없이 근무할 수 있도록 임직원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사내 어린이집(GS리테일 푸르니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7) 스포츠 티켓 지원
GS의 가족이라면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FC 서울 축구경기 티켓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8) PC-OFF 제도
구성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정시 퇴근을 장려하기 위한 PC-OFF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9) 어학지원
구성원의 자기계발 지원을 위해 어학 시험 응시료 및 어학 학습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0) 통근버스 및 셔틀버스 운영
GS타워 근무자의 경우,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통근버스 및 셔틀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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