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개요
▷기업명 : 네이버
▶기업 구분 : 중견기업 (네이버그룹 계열사)
▷상장 여부 : 코스피 (시가총액 63조 4,057억)
▶산업군 :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
▷연혁 : 1999년 06월 02일 (22년차)
▶주소 :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78-1
▷매출액 : 5조 3,041억 4,590만 (2020.12. IFRS 연결)
▶직원수 : 3,978명 (2020.12.)
▷홈페이지 : www.navercorp.com
▶채용 : recruit.navercorp.com/naver/recruitMain
1999년 6월에 설립된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회사. 인터넷 포털 '네이버(NAVER)'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 등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
네이버는 1999년 6월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를 비롯한 창립 멤버들이 5년여간 준비한 끝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시 회사명은 네이버컴(주)이었다. ‘네이버’라는 어원은 ‘항해하다’라는 영어표현 ‘navigate’에 ‘사람’을 뜻하는 ‘-er’을 붙여 ‘NAVER’가 만들어졌다. ‘인터넷을 항해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다.
2000년 7월 온라인 게임업체 한게임(설립자 김범수)과 검색전문회사 서치솔루션 등을 인수합병하고 회사 이름을 엔에이치엔(NHN: Next Human Network)으로 변경했다. 이후 네이버는 인터넷과 게임사업 각각의 영역에 집중하고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2013년 8월 네이버와 한게임의 사업을 분할했다. 13년 만에 다시 이름을 찾은 네이버는 글로벌 사업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 및 주요 자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검색 포털, 모바일 메신저 등의 사업은 인터넷 산업에 해당한다. 네이버는 국내 1위 인터넷 포털 '네이버(NAVER)'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LINE)'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등 광고 사업과 검색, 쇼핑 검색 등 비즈니스플랫폼 사업, 네이버 페이, IT서비스, 클라우드, 웍스 등 IT플랫폼 사업, 네이버 뮤직, 웹툰, 브이라이브(V LIVE) 등 콘텐츠서비스 사업, 라인 및 기타 플랫폼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다.
네이버는 설립 이후 과감한 M&A(인수합병)와 기술투자를 통해 성장해왔다. 2000년 7월 게임업체 한게임과 검색전문회사 서치솔루션을 인수합병한 후 통합검색을 세계 최초로 출시했고, 국내 처음으로 검색광고 모델을 선보였다. 게임에서는 이제는 보편화되어 있는 ‘부분 유료화’라는 혁신적인 모델도 도입했다.
인터넷 초창기 네이버는 척박한 한글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 환경을 극복하고 이용자의 검색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들을 선보여 왔다. 묻는 사람과 대답하는 사람이 잘 연결되기만 한다면 누군가에게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지식iN’을 선보였다. ‘블로그’, ‘카페’ 등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도 구축했다. 또 다양한 전문기관과 손잡고 한글 DB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데에도 집중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2005년에는 국내 포털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2011년 ‘네이버 재팬’은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출시하며 성공의 기틀을 마련한 뒤, 일본 외 시장에서도 큰 호응을 얻으며 글로벌 메신저로 성장했다. 2013년 3월에 설립한 라인플러스(주)는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 일본 외 지역에서 라인 흥행을 이끌었다.
네이버는 개별 서비스의 빠른 의사결정과 과감한 실행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2014년 셀(Cell) 조직을 도입했으며, 2015년에는 직원 스스로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정하는 책임근무제를 시행했다. 또 각 조직에 부여된 예산을 조직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책임예산제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2016년부터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과제를 ‘프로젝트’로 떼어내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조직 혁신을 바탕으로, ‘라인 웹툰(네이버 웹툰의 글로벌 서비스 브랜드)’, 동영상 서비스 ‘브이 라이브’, ‘스노우’ 등의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
네이버가 2018년 현재 집중하는 연구개발 투자 분야는 로보틱스, 모빌리티, 스마트홈, 지능형 자동차, 딥러닝, 스마트 디바이스 등이다.
네이버(주)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로는 인터넷 포털 ‘네이버’를 비롯해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밴드’, AR 카메라 콘텐츠 플랫폼인 ‘스노우’, 글로벌 라이브 동영상 서비스 ‘브이 라이브(V LIVE)', 자동통역 앱 '파파고(papago)’, 웹 브라우저 ‘웨일(WHALE)’, 통합 AI 비서 플랫폼 서비스 ‘클로바(CLOVA)’, ‘웹툰’,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전문 커뮤니티인 ‘그라폴리오’ 등이 있다.
포털인 ‘NAVER’ 서비스는 네이버(주)를 통해서 영업 및 관리가 이뤄지고 있으며, 라인 서비스는 라인 주식회사와 라인플러스가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는 라인 주식회사, 라인플러스,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 라인게임즈, 네이버웹툰, 라인씨앤아이 등 98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일본, 미국, 영국, 중국, 베트남, 대만, 태국 등지에 해외법인이 있다. 해외연구소로는 '네이버 · 라인 - 홍콩과학기술대학 AI 연구소', ‘네이버랩스유럽’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2. 재무현황
네이버의 매출액은 2020년 기준 4조 1,266억원 으로 2019년 3조 9,000억원 대비 6% 상승하였다.네이버의 영업이익은 2020년 기준 1조 4,408억원으로 2019년 1조 3,938억원 대비 3% 상승하였다. 네이버의 당기순이익은 2020년 기준 1조 1,969억원으로 2019년 1조 925억원 대비 10% 상승하였다. #네이버매출액 #네이버영업이익 #네이버당기순이익
3. 기업평판 및 퇴사율
네이버의 기업평점은 총 5점만점에 평균 만족도 3.9점 이다. 복지 및 급여 4점 으로 가장 평가점수가 높으며 사내문화 3.8점, 업무와 삶의 균형 3.4점, 승진 기회 및 가능성 3.4점, 경영진 3.2점 순이다.
네이버의 입사율은 37.0%이며. 퇴사율은 25.0%이다. #네이버퇴사율
네이버의 월별 입퇴사자 추이는 최근 1년 기준으로 사원수가 증가 추세에 있다.
4. 연봉정보
네이버의 전체 직원의 평균연봉은 계약직포함, 임원제외 기준 8,673만원이다.
네이버의 신입사원의 초봉은 4,500만원이다.
네이버의 직급별 평균연봉은 계약직포함 임원포함 기준 사원의 평균연봉이 2,455만원, 주임의 평균연봉이 2,827만원, 대리의 평균연봉이 4,695만원, 과장의 평균연봉이 5,752만원, 차장의 평균연봉이 7,372만원, 부장의 평균연봉이 9,037만원 이다. #네이버연봉정보
5. 복리후생 및 조직문화
네이버의 복리후생은 #네이버복지
"제도와 문화"
일하는 문화
유연한 근무 제도
▶정해진 출퇴근 시간 없이, ‘내 일’에 책임을 다하는 문화
네이버는 다양한 분야의 업무들이 있고, 업무 특성에 맞춰 ‘나 스스로 어떤 성과를 낼 것인지’에 집중하여 개개인이 자율적으로 업무시간을 관리하고 일에 책임지는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유연한 호칭 체계
▶연차나 나이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협업하는 문화
직급에 얽매이지 않고 누구나 자기 의견을 낼 수 있도록 부장, 차장, 수석 등의 직급 호칭을 쓰지 않습니다. 서로를 –님으로 동등하게 부르며 연차나 나이에 관계없이 그 일을 진행하는 담당자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본인 전결화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는 제도
결재의 대부분을 조직장이 많은 단계를 거쳐 승인하는 번거로운 과정 없이 이루어지며, 노트북이나 PC 등의 업무 기기도 개인의 업무 스타일에 맞게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평등한 기회
▶성별의 차이 없이 평등하게 일하는 회사
네이버에서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보이지 않는 차별을 받는 일이 없으며 타 기업 대비 많은 여성이 리더의 자리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 직원들이 일 때문에 임신과 출산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직
일 중심의 조직 구성
▶‘관리’ 중심이 아닌 ‘일’ 중심 조직
상사가 누구인지가 중요한 ‘위계 중심’의 조직이 아닌 무슨 일을 하는지에 집중하는 ‘일 중심’의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무나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조직개편이 수시로 이루어지고 공통 목표를 위해 서로 다른 직군(기획/설계/개발 등)이 한 조직이 되기도 합니다.
유연하고 빠른 조직 지향
▶독립 법인과 Company in Company(CIC)
네이버는 급변하는 국내외 시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고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조직 구조를 지향합니다. CIC 또는 개별 조직의 성장과 성과에 따라 ‘네이버 클라우드’, ‘웍스 모바일’, ‘스노우’ , ‘네이버 웹툰’, ‘네이버 랩스’, ‘네이버 파이낸셜’ 등이 사업/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분사 하여 시장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새로운 CIC 조직이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Open Career Chance(OCC)
▶개인과 회사의 성장을 위한 조직 이동 기회
OCC는 네이버만의 공식적인 사내 이동 제도로 담당했던 업무에서 지식과 노하우를 쌓은 직원이 회사 내 다른 업무에 도전함으로써 개인에게는 커리어의 성장을, 회사는 이를 통한 시너지를 얻고자 운영되는 제도입니다. 충원이 필요한 조직이 모집 공고를 내면, 지원자는 익명으로 서류 심사 및 면접을 통해 조직을 이동하게 됩니다. OCC를 통해 조직은 ‘다른 조직원이 오고 싶어 할 만한 건강하고 가능성 있는 조직인지’를, 개인은 ‘다른 조직에서 스카우트될 만큼 스스로 경쟁력이 있는지’를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습니다.
성과와 보상
성과 중심 문화
▶나이, 연차 상관없이 ‘실력’으로 인정받는 문화
네이버에는 때가 되면 승진하는 직급 체계가 없으며, 나이나 연차에 따라 위계가 만들어지는 관행에서 벗어나 성과에 따라 인정과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실력이 있다면 누구든 조직을 이끄는 역할을 맡을 수 있으며 이를 건강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 또한 조성되어 있습니다.
다각도 리뷰 기반의 평가
▶등급제를 보완하는 구체적인 피드백
네이버의 평가는 ‘조직 내에서 나의 위치를 알 수 있는 평가 등급’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내실 있는 다각도 리뷰’로 이루어집니다. 다각도 리뷰는 ‘성과’와 ‘협업도’에 대하여 조직장, 동료로부터 키워드 및 서술 등의 형식으로 받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잘했다, 못했다’의 평가가 아닌 어떤 점이 강점이고,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조직장은 조직구성원으로부터 리더십에 대한 별도의 리뷰를 받게 됩니다.
NAVER Stock Option Program
▶매년 전 직원에게 스톡옵션 부여하여 미래가치 공유
네이버는 1년 이상 재직한 전 직원에게 일정 수량의 스톡옵션을 매년 반복해서 부여하는 NAVER Stock Option Program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성장이 개인의 성장으로,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직원들이 주주와 같은 시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회사의 서비스, 사업, 투자 등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합니다.
커뮤니케이션
Companion Day, Service Meet Up
▶회사의 큰 결정과 정보를 직원들에게 직접 공유
회사의 경영 실적 발표부터 서비스 출시, 리뷰 및 보상 방향성 등 대내외 주요한 소식과 결정에 대한 배경을 경영진 및 책임자가 직원들에게 직접 공유합니다. 관심 있는 직원들은 자발적으로 참석할 수 있으며, 참석하지 못하는 직원들을 위한 사내 생중계도 진행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현장에서 바로 묻고 답하며 투명하고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의 담당 업무가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회사나 서비스의 주요 이슈, 히스토리 등을 알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공유합니다.
NAVER Valuable Opinion
▶쌍방향 소통
평소 회사에 대해 궁금했던 이슈에 대하여 직원을 대표하는 노사협의회(NVO) 위원들이 경영진을 직접 만나 질문하고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일방향 연설만 듣거나, 몇 단계를 거쳐 듣는 소문 대신 회사와 직원이 직접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의 시각 차이를 좁히고 좀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는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내용은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직원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됩니다.
공간
업무 공간
▶몰입을 돕는 업무 공간
잦은 조직 이동에도 용이한 모듈화된 업무용 가구, 여러 개의 모니터도 여유 있게 쓸 수 있는 폭이 긴 책상, 카펫보다 먼지 발생이 적은 나무 바닥,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천장 간접 조명과 개인 스탠드 사용 등 직원들이 더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사옥을 짓고 업무 공간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쾌적한 업무 공간을 위해 CO2 센서를 설치해 공기의 질을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쾌적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업무 지원 시설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사옥 내 편의 시설 지원
사옥 내에서 택배 수발신, 무인 우편함, 의료비 보험사, 여행사, 은행, 편의점 등을 지원하며, 직원의 건강을 생각하는 사내 식당이 있습니다. 각 층마다 무료 조식 자판기와 커피 머신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자기 개발
사내·외 교육 및 강연
▶사내 강연, 지식공유 서비스와 어학지원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사내외 교육 및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어학 비용을 지원합니다. 또한 소설가, PD, 로봇공학박사, 건축가, 의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폭넓은 지식을 나누고, 직원들도 직접 강연자가 되어 업무 경험 및 노하우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서로 공유합니다.
개인별 예산 지원
▶개인업무지원비 지급
직원들의 업무 편의 및 개인 역량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월 15만원의 개인 업무지원비가 지급됩니다. 통신비, 도서/콘텐츠, 외부 주차비 등의 항목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권 및 페이포인트
▶임직원 네이버 서비스 이용권 + 페이포인트 지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보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며, 주요 서비스의 월간 이용권을 매달 지급합니다.
"건강과 가족"
건강 케어
Better Health Program
아프기 전 미리 예방, 조기 진단에 주력하는 건강 케어
▶사옥 내에서 전문 의료진 진료 <네이버 홈닥터>
연세 세브란스 병원과 제휴하여, 일반 가정의학과 진료부터 건강검진 상담, 물리치료, 수액치료, 예방접종, 각종 전문 검사, 상급 병원 연계 등이 가능한 사내 병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근무 중 갑자기 몸이 좋지 않거나, 지속적인 건강 상담 및 처치가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몸 상태를 위한 <코어운동센터>
목/어깨/허리 등 직장인의 주요 근골격계 통증을 완화시키고 거북목/디스크 등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법을 제공하여 올바른 몸 상태를 스스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주기적으로 그룹 운동을 통해 건강 관리에 힘쓰고자 하는 임직원들에게는 주 1~2회 그룹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마음 건강을 챙기는 <심리 상담 지원>
마음 건강도 전문가의 도움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안심하고 상담받을 수 있는 전문 상담기관(상담 전문 기관 및 정신의학과)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건강 강연 <건강 TALK>
불면증, 근골격계 통증, 눈 건강, 불안과 우울 등 직장인의 주요 고민 주제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정확한 의학적 지식과 실생활에 도움 되는 예방법에 대해 듣는 자리를 정기적으로 갖습니다.
▶24시간 의료 상담
임직원분들이 언제 어디서든 어려움 없이 의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24시간 의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족 케어
가족 건강
국내 최고 수준의 단체 의료비 보험과 종합 검진
▶단체 의료비 보험 가입
나와 배우자, 부모님과 배우자의 부모님, 자녀, 형제자매까지 회사의 단체 의료비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 건강검진 지원
다양한 전문 검진기관과 연계하여 직원 본인은 매년, 본인 외 꼭 필요한 가족 1명도 격년으로 종합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녀 돌봄
안심할 수 있는 어린이집과 육아휴직
▶국내 최고 수준의 어린이집 운영
퇴근 이후인 저녁시간까지 마음 편히 보육이 가능한 어린이집은 일하는 엄마, 아빠에게 꼭 필요한 지원입니다. 네이버는 서울/경기 지역 총 4곳에서 (정원 585명) 아이들을 돌보는 국내 최고 수준의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육아휴직 또는 육아기 단축근무
안정적인 육아를 위해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가 있는 직원은 법정 육아 휴직 외에도 네이버에서 부여하는 1년을 더해 2년까지 육아휴직이 가능하며, 법정 1년의 육아기 근로 단축근무까지도 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pen Saturday
▶가족과 함께 회사를 경험하는 날
부모님, 자녀를 내가 일하고 있는 사옥에 초대해서 함께 재미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회사 문화를 경험하며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한 달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휴가 지원
충분한 휴식
충전을 위한 긴 휴가와 전용 휴양 시설 지원
▶15일의 리프레시 플러스 휴가
입사 후 2년이 지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재충전할 수 있도록 연차와 별도로 15일의 리프레시 플러스 휴가가 주어집니다. 리프레시 플러스 휴가는 3년마다 새롭게 생성됩니다.
▶최고급 전용 휴양 시설 이용
회사 직원만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국 곳곳의 고급 전용 휴양 시설을 매주 추첨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조사 및 난임 휴가
직원의 경조사 및 어려움에 공감하고 부조
▶경조사 지원
직원들의 경조사에 회사 차원에서 예를 표하고 서로 부조하기 위하여 경조금 및 경조 휴가, 화환, 용품 등을 지원합니다.
▶난임치료 휴가
인공 수정 또는 시험관 아기 등 난임치료를 받기 위한 휴가로 법정 유급 휴가 1일 외 추가 2일을 더하여 총 3일의 유급휴가를 지원합니다.
건강 먹거리
건강한 식사
몸에 좋은 식습관을 돕는 식당과 카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B1 kitchen과 take out 메뉴
사내식당이 있어 풍성한 샐러드를 기본으로 저염/저칼로리 식사 메뉴 등 직원의 건강을 고려한 식사가 가능합니다. 바쁜 직원들이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자리에서 간단하고 영양가 있게 식사할 수 있는 take out 메뉴도 별도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하는 Green Cafe
바리스타가 내리는 신선한 커피부터 착즙 주스까지 건강한 음료를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출할 때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갓 구운 빵과 영양을 듬뿍 담은 구황작물 등의 간식도 준비됩니다.
'기업정보 (매출액, 연봉, 복리후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정보] 강남제비스코 기업개요와 매출액 및 연봉정보 (0) | 2021.04.08 |
---|---|
[기업정보] 한미헬스케어 기업개요와 매출액 및 연봉정보 (0) | 2021.04.07 |
[기업정보] 하나머티리얼즈 기업개요와 매출액 및 연봉정보 (0) | 2021.04.05 |
[기업정보] 케이씨텍 기업개요와 매출액 및 연봉정보 (0) | 2021.04.04 |
[기업정보] 교보증권 기업개요와 매출액 및 연봉정보 (2) | 2021.04.03 |
댓글